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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는 기후변화] 2020년 세계 각국의 화석연료 의존도는?

    • 2020.09.24
    • 조회수 : 49

2020년 세계 각국의 화석연료 의존도는?

여전히 전 세계 석탄발전량은 많고 재생에너지는 아직 부족한 실정입니다.

전 세계 에너지 중 31%를 공급하는 석탄. 거기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량은 전체 에너지의 44%를 차지합니다.

반면, 화석연료를 제외한 에너지가 뿜는 이산화탄소는 1%,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지도록 우리 모두 관심을 가져주세요~

 

숫자로 보는 기후변화 화석연료 의존도,여전히높음 한국, 석탄발전 생산량 세계5위 - 세계 선탁발전 순위 단위 TWh 1위중국4779, 2위미국1272 3위인도116 34위일본339 5위한국258 5위독일238 7위남아프리카227 8위러시아178 9위 인도네시아160  10위 호주158 - 세계재생에너지 발전순위 1위 중국1883 2위 미국743 3위 브라질495 4위 캐다나434 5위 인도300 6위 독일225 7위 러시아193 8위 일본177 9위 노르웨이143 10위 이탈리아114 출처 key world energy statistics 2020 iea
 

 

 숫자로 보는 기후변화 화석연료 의존도,여전히높음 한국, 석탄발전 생산량 세계5위 전세계 에너지 공급비중 전체 14,283Mtoe 석탄31.6%, 석유26.9%, 천연가스22.8%, 핵발전4.9%, 수력발전2.5%, 바이오 연료 및 폐기물9.3%, 기타2% - 전세계 에너지별 co2배출비중 전체 35,513 Mt of CO2 석탄44%, 석유34%, 천연가스21%, 기타1% 주: 석탄에 토탄,세일오일 포함, 출처: IEA world energy balance 2020

 

 

친환경적인 에너지 생산과 탈석탄을 향한 세계적인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에너지기구(IEA)가 2020년 세계 주요 에너지 통계 보고서(Key World Energy Statistics 2020)를 통해 전 세계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세계 각국의 석탄발전 생산량 순위를 살펴보면 인구가 많은 중국, 미국, 인도가 1,2,3위를 차지했는데요. 특히 1위를 차지한 중국은 4,773TWh(테라와트시)를 기록하며 2위인 미국과 비교해도 3배가 넘는 수치로 에너지 생산의 대부분을 석탄발전에 의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준은 아닙니다. 2020년 세계 석탄발전 순위에서 우리나라는 258TWh위를 기록했는데요. TOP3 국가와 비교하면 작은 수치가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세계 재생에너지 발전 순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10위권 내에 이름도 올리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석탄발전 부문 1위를 기록한 중국은 재생에너지 발전 순위에서도 1위를 기록하고 있죠. TOP3에 든 미국과 인도 역시 10위권 내에 올라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기후악당’이라는 불명예스런 별명을 탈출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전 세계 화석연료 의존도, 여전히 높음

2020년 세계의 에너지 공급비중 현황은 어떨까요?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여전히 석탄을 가장 높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전 세계 에너지 공급비중에서 석탄의 비중이 31.6%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석유 26.9%, 천연가스 22.8% 순으로, 세계의 에너지 공급 비중에서 화석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81.3%로 압도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화석연료 사용에 따라 이산화탄소 발생도 비례했는데요. 31.6%를 차지한 석탄의 이산화탄소(CO2) 발생 비중은 전 세계 에너지별 CO배출량 35,513메가톤(Mt of CO2) 중 44%를 차지하였고, 석유는34%, 천연가스는 21%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핵발전, 수력발전, 바이오 연료 및 폐기물, 기타 에너지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는 모두 합해1%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놀라운데요. 우리가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사용해야할 이유를 이 수치가 설명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보고서를 발표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청정에너지 혁신에 대한 중대한 모멘텀이 따르지 않을 경우 세계 각국은 향후 몇십 년 이내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낮추겠다는 공약을 이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는데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라는 공통의 숙제를 안고 있는 지구상의 모든 국가가 힘을 합해 탈탄소를 향한 움직임을 더욱 부지런히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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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세칙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세칙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세칙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16조에 따라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및 사무기구의 세부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운영

제2조(위원장 및 위원)

  • 1.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하 “영”이라 한다) 제2조에 따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라 한다)의 소집 및 운영
  • 2.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의제 결정
  • 3.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의사 진행, 조정 및 결정
  • 4. 회의록의 승인
  • 5. 그 밖에 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

    ② 영 제3조제3항에 따른 위촉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영 제3조제4항의 간사위원은 위원회 운영과 관련하여 위원장의 업무를 보좌한다.

제3조(회의)

  • ① 위원장은 국가기후환경회의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 ② 위원장이 회의를 개최하려고 할 때에는 미리 회의안건 등을 각 위원에게 알려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회의안건 등에 예외를 둘 수 있다.
  • ③ 위원장은 위원회 안건상정에 앞서 영 제8조에 따른 분야별 전문위원회, 영 제9조제2항에 따른 협의체, 영 제10조에 따른 자문단으로 하여금 안건내용을 검토하게 하거나 조사·연구하도록 하고 그 의견을 제출하도록 할 수 있다.
  • ④ 위원회의 안건 중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원장은 차기 개최하는 회의에서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 ⑤ 영 제3조제2항제1호 내지 제7호의 당연직 위원이 부득이한 사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소속 공무원 중 차관급이 대리하여 참석하게 할 수 있다.
  • ⑥ 위원회가 회의를 개최한 때에는 회의일시, 참석자, 안건 등이 적힌 회의록을 작성하여 갖추어 두어야 한다.

제3장 분야별 전문위원회 및 국민정책참여단

제4조(분야별 전문위원회 구성)

  • ① 영 제8조제1항에 따라 국가기후환경회의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분야별 전문위원회(이하 “전문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전문위원회를 변경하여 구성·운영할 수 있다.

    1. 저감위원회

    2. 피해예방위원회

    3. 과학기술위원회

    4. 국제협력위원회

    5. 홍보소통위원회

  • ② 제1항에 따른 전문위원회는 전문위원회의 위원장을 포함하여 각각 20명 내외의 위원(이하 “전문위원”이라 한다)으로 구성하되, 국내외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 위원장이 위촉한다.
  • ③ 전문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전문위원장”이라 한다)은 제2항에 따른 전문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④ 전문위원회에 전문위원장을 보좌하기 위해 각각 1명의 간사위원을 두고, 전문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제5조(분야별 전문위원회 운영)

  • ① 분야별 전문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또는 전문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개최한다.
  • ② 위원장 또는 전문위원장이 전문위원회의 회의를 개최하려고 할 때에는 회의안건·일시·장소를 명시하여 미리 전문위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③ 위원장 또는 전문위원장은 안건과 관련 있는 공무원 또는 민간전문가 등을 전문위원회의 회의에 출석하여 발언하게 할 수 있다.

제6조(전략기획위원회)

  • ① 영 제8조제2항에 따라 각 전문위원회의 업무 전반에 대한 총괄 조정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략기획위원회를 둔다.
  • ② 전략기획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전략기획위원장”이라 한다)은 영 제3조제2항제11호에 따른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③ 전략기획위원회는 제2항의 전략기획위원장, 제4조제3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장과 제4조제4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회의 간사위원, 제8조제3항에 따른 운영위원장 및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으로 구성한다.
  • ④ 전략기획위원장을 보좌하고 전략기획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략기획위원회에 간사위원 1명을 두며, 간사위원은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이 겸직한다.

제7조(국민정책참여단)

  • ① 영 제9조제1항에 따라 두는 국민정책참여단은 연령, 성별, 거주지역, 직업군 등을 고려하여 500명 내외의 규모로 구성한다.
  • ② 국민정책참여단의 단장은 위원장이 지명하거나 위촉하는 사람이 된다.

제4장 운영위원회 및 사무기구

제8조(운영위원회)

  • ① 영 제11조제3항에 따라 사무기구의 업무 조정과 관리 등을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 ②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운영위원장”이라 한다)은 영 제3조제2항제11호에 따른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③ 운영위원회는 제2항의 운영위원장, 제6조제3항에 따른 전략기획위원장과 제4조제4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회의 간사위원 및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으로 구성한다.
  • ④ 운영위원장을 보좌하고 운영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위원회에 간사위원 1명을 두며, 간사위원은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이 겸직한다.

제9조(사무기구)

  • ① 영 제11조제1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명칭은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처(이하 “사무처”라 한다)라 한다.
  • ② 사무처는 총괄운영국, 저감정책국, 예방지원국, 국제협력국, 홍보소통실, 조사지원팀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③ 사무처는 처장, 국장, 실장, 팀장 외에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및 공공기관·단체·연구소 등에서 파견된 직원과 별도로 채용된 전문임기제공무원 등으로 구성한다.
  • ④ 사무처는 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예산의 범위에서 공무원이 아닌 사람으로서 사무보조, 번역, 속기, 운전 등의 업무를 담당할 직원을 둘 수 있다.

제5장 보 칙

제12조(그 밖의 세부사항) 이 운영세칙의 시행 및 그 밖에 위원회의 조직이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장이 정한다.

부칙 <대통령령 제29713호, 2019. 4. 25>

제1조(시행일) 이 운영세칙은 위원회가 의결한 날(2019.4.29.)부터 시행한다.

제2조(유효기간) 이 운영세칙의 효력은 영에 따른 위원회 종료일까지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