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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것의 온실가스] 쓰레기 1kg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 2020.09.10
    • 조회수 : 33

쓰레기 1kg에서 나오는 온실가스의 양은?

재활용만 잘해도 온실가스를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알루미늄과 구리가 쓰레기봉투를 나가는 일은 절대 없어야겠습니다~!

 

온실가스 줄이는 쓰레기 1킬로그램 쓰레기란 재활용이나 분해시키지 않고 보통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것을 말합니다. 쓰레기를 땅에 묻으면 메탄이 발생해 지구온난화를 가져옵니다. 재활용없이 쓰레기로 버리면, 그만큼 더 많은 초기 재료를 생산해야 합니다. 알루미늄 깡통이나 플라스틱 병을 완전히 새로 만들려면 기존의 것을 재활용하는 것보다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가 듭니다. 정원 쓰레기 200그램이산화탄소 평균적인 쓰레기 속 내용물 700그램이산화탄소 알루미늄과 구리 9킬로그램이산화탄소 출처 마이크 버너스리(2010), 거의 모든 것의 탄소발자국, 도요새 이 책의 원서는 영국에서 출판된 것으로 수치나 행동은 영국 상황을 기반으로 산출된 것이며, 수치 역시 다소 오래된 것입니다. 그러나 본 콘텐츠의 목적은 정확한 수치정보 제공이 아니며 환경에 적합한 행동 양식을 알려드리는 취지이기에 사용했습니다. 

 


지금 우리는 다양한 종류들이 쓰레기들이 배출되고 있으며, 쓰레기들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많은 환경적인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쓰레기'란 재활용하거나 분해 시키지 않고 보통의 쓰레기통에 버려 처리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렇게 볼 때 쓰레기를 통해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문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쓰레기 매립하면서 생기는 온실가스 배출 문제입니다. 주로 땅속에서 공기가 없이 썩는 혐기성 분해 때문에 메탄이 발생하는데, 그 중 일부만이 걸러지고 나머지는 매립지를 빠져나가 지구를 덥게 만듭니다.

물론 금속이나 유리, 건축자재 등은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들은 음식이나 종이 및 정원 쓰레기와 같은 방식으로 썩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립지를 운영하는 데에도 약간의 화석연료가 사용됩니다.

둘째, 이미 만들어진 것을 재활용 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더 많은 초기재료를 생산해야 합니다. 초기재료란, 재생재료의 반대 개념으로써, 가령 나무에서 처음 만든 종이가 이에 해당됩니다. 금속이나 직물, 플라스틱 역시 초기재료 생산 이슈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들 대다수가 가장 큰 향상을 꾀할 수 있는 방법이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의 재활용입니다. 주된 이유는 알루미늄 깡통이나 플라스틱 병을 완전히 새로 만들려면 기존의 것을 재활용 해서 만들 때 보다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가 들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우리는 재활용 할 수 있는 것들을 재활용 및 재사용 하고, 쓰레기를 줄여 환경적인 문제를 줄여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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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세칙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세칙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세칙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16조에 따라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및 사무기구의 세부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운영

제2조(위원장 및 위원)

  • 1.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하 “영”이라 한다) 제2조에 따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라 한다)의 소집 및 운영
  • 2.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의제 결정
  • 3.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의사 진행, 조정 및 결정
  • 4. 회의록의 승인
  • 5. 그 밖에 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

    ② 영 제3조제3항에 따른 위촉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영 제3조제4항의 간사위원은 위원회 운영과 관련하여 위원장의 업무를 보좌한다.

제3조(회의)

  • ① 위원장은 국가기후환경회의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 ② 위원장이 회의를 개최하려고 할 때에는 미리 회의안건 등을 각 위원에게 알려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회의안건 등에 예외를 둘 수 있다.
  • ③ 위원장은 위원회 안건상정에 앞서 영 제8조에 따른 분야별 전문위원회, 영 제9조제2항에 따른 협의체, 영 제10조에 따른 자문단으로 하여금 안건내용을 검토하게 하거나 조사·연구하도록 하고 그 의견을 제출하도록 할 수 있다.
  • ④ 위원회의 안건 중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원장은 차기 개최하는 회의에서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 ⑤ 영 제3조제2항제1호 내지 제7호의 당연직 위원이 부득이한 사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소속 공무원 중 차관급이 대리하여 참석하게 할 수 있다.
  • ⑥ 위원회가 회의를 개최한 때에는 회의일시, 참석자, 안건 등이 적힌 회의록을 작성하여 갖추어 두어야 한다.

제3장 분야별 전문위원회 및 국민정책참여단

제4조(분야별 전문위원회 구성)

  • ① 영 제8조제1항에 따라 국가기후환경회의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분야별 전문위원회(이하 “전문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전문위원회를 변경하여 구성·운영할 수 있다.

    1. 저감위원회

    2. 피해예방위원회

    3. 과학기술위원회

    4. 국제협력위원회

    5. 홍보소통위원회

  • ② 제1항에 따른 전문위원회는 전문위원회의 위원장을 포함하여 각각 20명 내외의 위원(이하 “전문위원”이라 한다)으로 구성하되, 국내외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 위원장이 위촉한다.
  • ③ 전문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전문위원장”이라 한다)은 제2항에 따른 전문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④ 전문위원회에 전문위원장을 보좌하기 위해 각각 1명의 간사위원을 두고, 전문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제5조(분야별 전문위원회 운영)

  • ① 분야별 전문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또는 전문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개최한다.
  • ② 위원장 또는 전문위원장이 전문위원회의 회의를 개최하려고 할 때에는 회의안건·일시·장소를 명시하여 미리 전문위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③ 위원장 또는 전문위원장은 안건과 관련 있는 공무원 또는 민간전문가 등을 전문위원회의 회의에 출석하여 발언하게 할 수 있다.

제6조(전략기획위원회)

  • ① 영 제8조제2항에 따라 각 전문위원회의 업무 전반에 대한 총괄 조정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략기획위원회를 둔다.
  • ② 전략기획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전략기획위원장”이라 한다)은 영 제3조제2항제11호에 따른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③ 전략기획위원회는 제2항의 전략기획위원장, 제4조제3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장과 제4조제4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회의 간사위원, 제8조제3항에 따른 운영위원장 및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으로 구성한다.
  • ④ 전략기획위원장을 보좌하고 전략기획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략기획위원회에 간사위원 1명을 두며, 간사위원은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이 겸직한다.

제7조(국민정책참여단)

  • ① 영 제9조제1항에 따라 두는 국민정책참여단은 연령, 성별, 거주지역, 직업군 등을 고려하여 500명 내외의 규모로 구성한다.
  • ② 국민정책참여단의 단장은 위원장이 지명하거나 위촉하는 사람이 된다.

제4장 운영위원회 및 사무기구

제8조(운영위원회)

  • ① 영 제11조제3항에 따라 사무기구의 업무 조정과 관리 등을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 ②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운영위원장”이라 한다)은 영 제3조제2항제11호에 따른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③ 운영위원회는 제2항의 운영위원장, 제6조제3항에 따른 전략기획위원장과 제4조제4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회의 간사위원 및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으로 구성한다.
  • ④ 운영위원장을 보좌하고 운영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위원회에 간사위원 1명을 두며, 간사위원은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이 겸직한다.

제9조(사무기구)

  • ① 영 제11조제1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명칭은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처(이하 “사무처”라 한다)라 한다.
  • ② 사무처는 총괄운영국, 저감정책국, 예방지원국, 국제협력국, 홍보소통실, 조사지원팀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③ 사무처는 처장, 국장, 실장, 팀장 외에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및 공공기관·단체·연구소 등에서 파견된 직원과 별도로 채용된 전문임기제공무원 등으로 구성한다.
  • ④ 사무처는 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예산의 범위에서 공무원이 아닌 사람으로서 사무보조, 번역, 속기, 운전 등의 업무를 담당할 직원을 둘 수 있다.

제5장 보 칙

제12조(그 밖의 세부사항) 이 운영세칙의 시행 및 그 밖에 위원회의 조직이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장이 정한다.

부칙 <대통령령 제29713호, 2019. 4. 25>

제1조(시행일) 이 운영세칙은 위원회가 의결한 날(2019.4.29.)부터 시행한다.

제2조(유효기간) 이 운영세칙의 효력은 영에 따른 위원회 종료일까지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