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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 푸른 하늘의 날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 2020.09.03
    • 조회수 : 48

 

 

푸른하늘의 날은 어떻게 만들어 졌나요?

우리나라 주도로 지정된 최초의 UN기념일, '푸른 하늘의 날'

월경성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국제협력의 여건 조성을 위해 추진했다고 합니다.

UN 기념일 제정을 위해 외교부는 물론,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노력이있었습니다.

 

매년 9월 7일 UN 지정 푸른 하늘의 날 공식명칭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 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 Clean Air For All 

 

전 세계가 미세먼지로 인해서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로 유명한 중국과 인도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 아프리카에 우리나라 까지 전 세계가 미세먼지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왜 만들었나요? 세계 여러 나라가 미세먼지로 고통받고 있는 가운데,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 제고와 오염 저감, 맑은 공기를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로 제정 

 

왜 만들어졌나요?

세계 여러 나라가 미세먼지로 고통받고 있는 가운데, 대기오염에 대하여 경각심 제고와 오염 저감, 맑은 공기를 위하여 국제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로 제정되었습니다.

 

어떻게 제정되었나요? 국가기후환경회의, 결의안 추진을 정부에 건의 (2019년 8월) 문재인 대통령, UN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 지정 제안 미국, 태국, 코스타리카 등 22개국 공동 제안국(co-sponser)으로 참여(2019년 9월) UN총회에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결의안 통과 (2019년 12월) UN 공식 기념일로 지정 (2019년 12월) 

 

어떻게 제정되었나요?

'푸른 하늘의 날'은 지난 해 8월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의 국민정책참여단에서 처음으로 일반 국민의 아이디어로 나왔으며, 이를 토대로 문재인 대통령이 같은 해 9월 UN 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 '세계 푸른 하늘의 날' 지정을 국제사회에 제안했습니다.

이후 같은 해 12월 제 74차 유엔총회에서 매년 9월 7일을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 로 지정하는 결의안이 채택되었습니다.

아울러, 지난 8월 11일 국무회의에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이 의결·심의 됨으로써 '푸른 하늘의 날'이 UN기념일 일 뿐만 아니라 국가기념일로도 지정되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우리나라 주도로 지정된 최초의 UN 기념일 UN 제 2위원회에서 채택된 최초의 대기오염 관련 결의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은 우리 정부가 주도해서 제정된 최초의 유엔 기념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높습니다. 동시에 UN 제 2위원회에서 채택된 최초의 대기오염 관련 결의이기도 합니다.

 

결의안 전문 보기 청정 대기가 사람들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대기오염이 인간의 건강에 중대한 환경적 위험 요소이자 전 세계적으로 사망 및 질병을 야기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임을 유념하고, 대기오염 또한 여성, 아동, 노인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점을 인지하고, 대기오염이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며 데이터 수집 및 활용, 공동연구, 모범사례 공유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적, 지역적, 소지역적 협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청정 대기가 사람들의 건강 및 생활에 중요한 점을 유념하며, 대중의 인식 제고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한 행동 촉진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인식하며, 대기질 개선이 기후변화 완화(mitigation)를 강화하고, 기후변화 완화 노력이 대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점을 인식하며, 청정 대기에 대한 국제가회의 관심 증대에 고무되고, 대기오염 저감 및 건강 보호를 포함하여 대기질 개선을 위해 보다 노력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결의안 전문 보기 9월 7일을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 (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로 지정하고, 2020년 부터 기념한다. 유엔 회원국, 유엔 기구 및 여타 국제 지역기구, 시민사회, 개인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을 기념하고, 청정 대기를 위한 국제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요청한다. 유엔환경계획(UNEP)에 여타 기구와 협력하여 기념일 준수를 촉진할 것을 요청한다. 결의안 이행 과정에서 소요되는 제반 경비는 자발적으로 부담한다. 유엔 사무총장에게 결의안에 대한 회원국, 유엔 기구 및 여타 국제기구의 관심과 기념일 준수를 촉구하도록 요청한다. 

 

<결의안 전문 보기>

청정 대기가 사람들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대기오염이 인간의 건강에 중대한 환경적 위험 요소이자

전 세계적으로 사망 및 질병을 야기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임을 유념하고,

대기오염 또한 여성, 아동, 노인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점을 인지하고,

대기오염이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며

데이터 수집 및 활용, 공동연구, 모범사례 공유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적, 지역적, 소지역적 협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청정 대기가 사람들의 건강 및 생활에 중요한 점을 유념하며,

대중의 인식 제고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한 행동 촉진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인식하며,

대기질 개선이 기후변화 완화(mitigation)를 강화하고,

기후변화 완화 노력이 대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점을 인식하며,

청정 대기에 대한 국제가회의 관심 증대에 고무되고,

대기오염 저감 및 건강 보호를 포함하여 대기질 개선을 위해

보다 노력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9월 7일을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

(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로 지정하고, 2020년 부터 기념한다.

유엔 회원국, 유엔 기구 및 여타 국제 지역기구, 시민사회, 개인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을 기념하고,

청정 대기를 위한 국제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요청한다.

유엔환경계획(UNEP)에 여타 기구와 협력하여 기념일 준수를 촉진할 것을 요청한다.

결의안 이행 과정에서 소요되는 제반 경비는 자발적으로 부담한다.

유엔 사무총장에게 결의안에 대한 회원국, 유엔 기구 및 여타 국제기구의

관심과 기념일 준수를 촉구하도록 요청한다.


이번에 개최되는 푸른하늘의 날 뿐만 아니라 변화할 국제사회 기후위기대응에 발맞춰 국가기후환경회의도 국민 여러분께 맑은 공기와 푸르른 하늘을 되찾아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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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세칙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세칙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세칙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16조에 따라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및 사무기구의 세부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운영

제2조(위원장 및 위원)

  • 1.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하 “영”이라 한다) 제2조에 따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라 한다)의 소집 및 운영
  • 2.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의제 결정
  • 3.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의사 진행, 조정 및 결정
  • 4. 회의록의 승인
  • 5. 그 밖에 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

    ② 영 제3조제3항에 따른 위촉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영 제3조제4항의 간사위원은 위원회 운영과 관련하여 위원장의 업무를 보좌한다.

제3조(회의)

  • ① 위원장은 국가기후환경회의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 ② 위원장이 회의를 개최하려고 할 때에는 미리 회의안건 등을 각 위원에게 알려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회의안건 등에 예외를 둘 수 있다.
  • ③ 위원장은 위원회 안건상정에 앞서 영 제8조에 따른 분야별 전문위원회, 영 제9조제2항에 따른 협의체, 영 제10조에 따른 자문단으로 하여금 안건내용을 검토하게 하거나 조사·연구하도록 하고 그 의견을 제출하도록 할 수 있다.
  • ④ 위원회의 안건 중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원장은 차기 개최하는 회의에서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 ⑤ 영 제3조제2항제1호 내지 제7호의 당연직 위원이 부득이한 사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소속 공무원 중 차관급이 대리하여 참석하게 할 수 있다.
  • ⑥ 위원회가 회의를 개최한 때에는 회의일시, 참석자, 안건 등이 적힌 회의록을 작성하여 갖추어 두어야 한다.

제3장 분야별 전문위원회 및 국민정책참여단

제4조(분야별 전문위원회 구성)

  • ① 영 제8조제1항에 따라 국가기후환경회의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분야별 전문위원회(이하 “전문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전문위원회를 변경하여 구성·운영할 수 있다.

    1. 저감위원회

    2. 피해예방위원회

    3. 과학기술위원회

    4. 국제협력위원회

    5. 홍보소통위원회

  • ② 제1항에 따른 전문위원회는 전문위원회의 위원장을 포함하여 각각 20명 내외의 위원(이하 “전문위원”이라 한다)으로 구성하되, 국내외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 위원장이 위촉한다.
  • ③ 전문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전문위원장”이라 한다)은 제2항에 따른 전문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④ 전문위원회에 전문위원장을 보좌하기 위해 각각 1명의 간사위원을 두고, 전문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제5조(분야별 전문위원회 운영)

  • ① 분야별 전문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또는 전문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개최한다.
  • ② 위원장 또는 전문위원장이 전문위원회의 회의를 개최하려고 할 때에는 회의안건·일시·장소를 명시하여 미리 전문위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③ 위원장 또는 전문위원장은 안건과 관련 있는 공무원 또는 민간전문가 등을 전문위원회의 회의에 출석하여 발언하게 할 수 있다.

제6조(전략기획위원회)

  • ① 영 제8조제2항에 따라 각 전문위원회의 업무 전반에 대한 총괄 조정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략기획위원회를 둔다.
  • ② 전략기획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전략기획위원장”이라 한다)은 영 제3조제2항제11호에 따른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③ 전략기획위원회는 제2항의 전략기획위원장, 제4조제3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장과 제4조제4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회의 간사위원, 제8조제3항에 따른 운영위원장 및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으로 구성한다.
  • ④ 전략기획위원장을 보좌하고 전략기획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략기획위원회에 간사위원 1명을 두며, 간사위원은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이 겸직한다.

제7조(국민정책참여단)

  • ① 영 제9조제1항에 따라 두는 국민정책참여단은 연령, 성별, 거주지역, 직업군 등을 고려하여 500명 내외의 규모로 구성한다.
  • ② 국민정책참여단의 단장은 위원장이 지명하거나 위촉하는 사람이 된다.

제4장 운영위원회 및 사무기구

제8조(운영위원회)

  • ① 영 제11조제3항에 따라 사무기구의 업무 조정과 관리 등을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 ②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이하 운영위원장”이라 한다)은 영 제3조제2항제11호에 따른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 ③ 운영위원회는 제2항의 운영위원장, 제6조제3항에 따른 전략기획위원장과 제4조제4항에 따른 각 전문위원회의 간사위원 및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으로 구성한다.
  • ④ 운영위원장을 보좌하고 운영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위원회에 간사위원 1명을 두며, 간사위원은 영 제11조제2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장이 겸직한다.

제9조(사무기구)

  • ① 영 제11조제1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명칭은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처(이하 “사무처”라 한다)라 한다.
  • ② 사무처는 총괄운영국, 저감정책국, 예방지원국, 국제협력국, 홍보소통실, 조사지원팀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③ 사무처는 처장, 국장, 실장, 팀장 외에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및 공공기관·단체·연구소 등에서 파견된 직원과 별도로 채용된 전문임기제공무원 등으로 구성한다.
  • ④ 사무처는 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예산의 범위에서 공무원이 아닌 사람으로서 사무보조, 번역, 속기, 운전 등의 업무를 담당할 직원을 둘 수 있다.

제5장 보 칙

제12조(그 밖의 세부사항) 이 운영세칙의 시행 및 그 밖에 위원회의 조직이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장이 정한다.

부칙 <대통령령 제29713호, 2019. 4. 25>

제1조(시행일) 이 운영세칙은 위원회가 의결한 날(2019.4.29.)부터 시행한다.

제2조(유효기간) 이 운영세칙의 효력은 영에 따른 위원회 종료일까지로 한다.